방송
[소셜웹 기본 교육] 인터넷 생방송
오채원
2010. 9. 7. 16:57
<2010 공공기관 소셜웹 포럼 in 광주>에 앞서, 광주시청에서 유영진대표님께서 진행하신 소셜웹 기본 교육을 인터넷방송으로 중계했습니다(저는 오로지 중계만ㅎㅎ).
교육 내용을 아래에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.
* 모바일의 팽창 : 앉아서 쓰는 컴퓨터는 down되고 있고, 주가 되는 컴퓨터는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다. 메인이 스마트폰이 되고 있다.
* 모바일의 팽창 : 앉아서 쓰는 컴퓨터는 down되고 있고, 주가 되는 컴퓨터는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다. 메인이 스마트폰이 되고 있다.
* 블로그는 조금 줄이고 트위터에 힘을 더 쓸 것을 권장
< 트렌드 분석 >
* 웹의 트렌드변화 : 급격히 증가 - 사람들은 '많은 이들의 판단을 믿고 있다'는 것으로 생각하셔도 좋습니다.
* SNS는 비용&시간을 절감시켜주고, 사람들에게 기회는 더 많이 주는 도구, 방법, 서비스 (현재 트윗, 페북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너무나 기초적인 내용이시죠^^?)
< 링크나우 >
* SNS도구 1 : 링크나우 linknow.kr
< 블로그 >
* BLOG=weB+LOG 일과 생활 안에서 글감을 잡아내야 한다. 블로깅을 위한 블로깅, 억지로 블로깅을 하는 것이 아니다.
* 네이버블로그 기준으로 진행
* 명함 등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주소를 많이 노출시켜야 한다.
* 블로그 제목&컨셉은 구체적으로, 내 실명을 정확하게 명기, 별명 기입란에도 실명을 기입(기억에 도록), 내 연락처 명기할 것!
* 블로그 타이틀 잡는 법 : 실명을 사용한다. <000의> 내 고유분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되는 영역의 전문적인 단어 <유영진의 소셜웹>. 현실세계에서 존재감/공간감 있는 단어로 마무리(교육장, 상담실, 다락방, 노트, 메모) <유영진의 소셜웹 토론메모>
* 사진은 캐릭터, 연예인사진, 강아지 등 동물 사진, 풍경사진, 내 전신 사진 지양. 얼굴 사진으로!(딱딱한 증명사진이 아니라 웃는 얼굴로). 온라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
* 사람 많은 사진이 맨 앞에 나오면 내 신뢰도가 상승할 수 있다. 물건을 찍더라도 사람과 함께.나 혼자라면 셀카, 사람 몸의 일부라도 노출시키도록. 사람은 사람에게 끌리므로
* '설정'에 들어가면 실명을 기입. 내 bio를 적는 부분 : 소속처/사업체명, 직함, 핸드폰번호 기입--> 신뢰도 상승
* 카테고리는 3-5개, 일상 생활에서 많이 시간을 보내는 내용으로
* 블로깅 글 작성법 : 사진을 충분히 활용하면 나와 상대의 시간을 적게 들이게 할 수 있다. 글 하나에 사진 세장을 시간순으로 배치. 가능하면 사진에 사람이 많이 나오도록
* 블로깅의 글 쓰는 문체는 이메일 보내듯 하는 것이 좋다.
* 첫 글에서 관계를 터놓고, 두번째 글부터 질문을 남기면 관계는 돈독해질 수 있다. 단, 실명으로 남길 것.
* 내 블로그를 활성화하는 법 : 사람들이 오기만 기다리지 말고 내가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의 블로그를 방문해 댓글을 남길 것. 실험결과에 의하면 댓글 3개에 관계가 맺어진다.
*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 완료. 프롤로그를 활성화할 것인가? 내가 작성한 글이 20개 이상 된다면. 20개 미만이면 내 블로그를 초라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프롤로그.
< 트위터 >
* 트위터세팅하기 : twitter.com가입-설정의 '어카운트' 들어가서 타임존을 서울로, '프로필' 들어가서 사진, 실명 한글로, 블로그주소, 소속or사업체/직함/연락처 기입
* 쉽게 팔로우하는 법 : twitaddons.com에 들어가서 모임에 가입. 회원명부에 들어가서 팔로우할 것. 단 한시간 안에 100명 넘으면 리밋에 걸린다.
* 'd 상대방 아이디(d OhCheWon)'를 하면 글이 공개되지 않고, 해당자에게만 보여진다 : direct message
*과거 얼리어답터는 어린/젊은 층을 떠올렸지만 페이스북, 트위터, 블로그 등 소셜웹이 40대 이상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.
보너스로 방송 세팅중인 모습을 덧붙입니다.
녹화된 앞부분은 소리도 나오지 않고 화면 촛점도 흐립니다.
중반부 지나야 조금씩 가닥이 잡히지요.
그래도 초보자의 열심인 모습을 보며, 저 스스로 대견해하고 있답니다 ㅎㅎ